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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0 09:47

그릇 이야기 4

조회 수 107 추천 수 1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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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의 빛 이야기


성경에는 두개의 빛이 주어졌다

하나는 그릇으로 또 하나는 짜장면으로 말이다

혼돈과 공허 그리고 흑암이라고 하는 가장 원시적

시절에 "빛이 있으라" 하고 주어진 창세기의 그 빛과 그 빛으로 빚어 낸 첫 아담의 육신은 영적으로 보면

여전히 혼돈과 공허 그리고 흑암이어서 

"빛이 왔으되" 라고 시작하는 요한복음

1장의 그 빛은 먼저 온 그릇과 나중에 온 짜장면의 관계로 왔다


먼저의 것은 "있어라" 하는 말씀으로 된 것이고

두번째의 것은 "왔으되" 라고 하는 성육신 하신 하나님으로 왔다


처음 빛으로는 첫째 아담의 나라의 창조가 완성이되고 두번째의 빛으로는 둘째 아담의 나라 즉 은혜의 왕국이 완성 되었다


처음 것은 육으로 그 다음의 것은 영적인 것으로

왔으므로 밤에 빛을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의

기별을 준 것은 율법적 행위를 더 발전 시키라는 행위적 거듭남이 아니고 처음 나라 육의 이스라엘에게 준 모든 육적인 그릇 (율법과 성소 및 선지자)

에서 그 그릇에 담기는 두번째의 나라인 은혜의 왕국으로 전환하라는 말이다 


모세로 더불어 먼저 주었던 땅 광야에서

여호수아로 더불어 다시 주는 땅 가나안으로의 

전환을 말하는 것이다


거듭나라는 말을 다르게 표현한다면

육을 죽이고 영으로 살아나는 침례를 받으라는

말이며 요단강을 여호수아와 함께 건났던

그 역사적 현성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두번째의 빛으로 온 하나님의 것을

그릇으로 여겨

처음빛으로 온 것들을 섞어서 담아 놓고는 "우리가 진리를 가졌다" 라고 하는 착각을 하는 것이다


율법과 성소 그리고 선지자등등 광야의 것들이 담겨있는

교리를 소유한 교회가 있다면?


흙에서 육으로 (창조 이야기)

다시 육에서 영과 육으로 (십자가 이야기)

또 거기에서 오직 영으로 ( 계시록에 기록한 새하늘과 새알 이야기)

전환하고 거듭나는

구원의 계단과 이치는 언제나 모든 교회가 잘못 해석하여

내어 놓은 교리위에 다시 비추이는 빛이 되어야 할 것이다


"새술은 새 부대에" 라고 한 말을 소크라테스가 한 말처럼 곱씹어야 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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