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535 추천 수 0 댓글 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logo.gif
search_icon.gif  안상홍 , 신천지
 
ico_search2.gif
59.dat
 
sec_left1.gif
ico_login.gif ico_member1.gif
member_img1.gif
 
sec1_ov.gif sec2.gif sec3.gif sec4.gif sec5.gif sec6.gif
sec_right1.gif
sec_left2.gif
submenu_dot.gif 편집 : 2017.1.13 금 18:53
전체기사 | 상담제보 | 후원신청 | ico_star.gif배너달기 sec_right2.gif
 
icon_link_arrow.gif > 뉴스 > 이단&이슈 > 안식교 btn_list2.gif
img_scrap.gif twitter.gif me2day.gif naver.gif google.gif facebook.gif digg.gif delicious.gif live.gif yozm.gif
  btn_send.gif   btn_ermail.gif   btn_print.gif   btn_textbig.gif   btn_textsmall.gif
 
[ 안식교(재림교) 교리비판 ① ] ‘조사심판’에 대한 시비곡직
안식교, 이상구의 ‘폭탄’ 저서… 총력 방어 급급
 
newsdaybox_top.gif 2017년 01월 02일 (월) 13:23:33 곽정환 목사 btn_sendmail.gif hosanna6408@hanmail.net newsdaybox_dn.gif
 

곽정환 목사

필자는 삼육대학 대학원 신학과(태릉)와 재림교 국제대학원(AIIAS 필리핀)을 졸업하고 20년을 재림교 목사로 사역을 했으며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양지)를 졸업하고 예장합동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으며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에서 사역 하였다. 재림교가 바른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세워지는 교회다움을 더 회복하고 참된 개혁이 있기를 기도하는 사람 중에 하나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이상구 저서의 파장

심장이 멎으면 멎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존재가 사라진다. 혈액형은 바꿀 수 도 없고 바뀌지도 않는다. 재림교에게 ‘2300주야’와 ‘조사심판’ 교리는 ‘심장’이고 ‘피’인가? 교리적 발전을 인정하는 교단이니 성경과 다르면 조정할 수도 있는 것이지 왜 교회가 죽고 사라지는 것처럼 생각하는가? 왜 그래야 하는가?

이단시비에 휘말려 있는 한국 재림교 백여년 역사에서 안식교의 대내외적 신인도를 이상구 박사 만큼 제고시킨 의사도 없고 건강 전도사로서 선교에 이처럼 탁월하게 이바지한 의사도 없을 것이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결코 짧지 않는 40여년 시간 동안 이상구 박사가 재림교단의 지도자들과 영적인 파트너가 되어 대학과 각종집회와 지역 교회에서 행한 강연과 설교들은 헤아릴 수 없으며 이젠 브랜드화 된 뉴스타트의 영향력으로 이상구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그런 그가 최근(2016년 6월)에 펴낸 두 책(<십자가와 조사심판>, <화잇이 다시 한 예언>)으로 인하여 재림교는 메가톤급 파장에 휩싸이는 듯하다.

  14973_20580_336.jpg  
▲ 이상구 박사와 그의 저서 <십자가와 조사심판>과 <화잇이 다시 한 예언>의 표지

전국적으로 행하는 2016년 기도주일 내용도, 2017년 사경회 교재도 이 책에 대한 방어하고 공격하는 것은 물론 재림교 본부인 한국연합회의 요청으로 삼육대학(원) 교수들을 중심으로 ‘1844, 1888, 그리고 조사심판의 신학적 조명’이라는 주제로 논문 발표와 함께(이하 책은 ‘조명’으로 표기함) 신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2016년 12월 17일).


이상구만의 독보적 사역

그는 의사이지만 단순히 가운 입은 진료실 의사가 아니라 현대의학이 포기한 시한부 환자들에게 알약 대신 신구약(성경)을 처방하고 영적인 검(말씀)으로 집도하는 영적인 의사이기도 한 점이 독보적이다.

당장 타들어가는 육적 생명은 물론 영적인 생명까지 동시에 소생되어야 할 절박한 강의실에서 그가 진정한 생명의 힘인 하나님의 말씀, 복음의 문제를 피할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아닐까?

의사로서 그저 의학 얘기만 하지 어쭙잖게 목사들의 영역인 신학적인 쟁점까지 건들어서 괜히 이런 사달을 자초하는가? 라며 핀잔하는 이도 있지만 죄에 대한 현대적인 표현은 바로 중독이 아닐까?

구약에서 질병 완치 검증은 제사장이 했으며 신약에서도 한번은 예수님께서 한번은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 어느 것이 쉽겠느냐”(마 9:5)고 하셨다. 사람을 쌩으로 굶겨대고 온 몸을 두들기며 안수하고 개구리처럼 방언하는 삼류 기도원 방식이 아니라 순전한 말씀의 선포로 치유의 역사는 복음적인 교회에서도 일어나는 것을 종종 본다.

육신의 병 이전에 그 뿌리가 되는 심령의 문제를 다루면서 피할 수 없는 것이 죄 문제이다. 그러므로 강론에서 죄의 처리 문제, 즉 속죄(복음) 문제는 비껴갈 수 없다. 이런 치열한 현장에 몸 담았던 그가 장고의 고뇌 끝에 마침내 내린 양심고백서 같은 선언이 바로 두 책으로 보인다.

과연 이 책들에 관하여 재림교 본부는 과연 어떤 반응을 보일까 자못 궁금했는데 사실은 진지한 대화 속에서 한국 재림 교회에 변화가 있기를 나름 기도하며 바랬었다.


재림교 본부의 응전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이상구 박사의 진지한 신앙적 고백을 마침내 이설과 오류로 규정하고 교단에 대한 반기로 여겨 강단금지령과 접촉금지령을 내릴 뿐 아니라 전 성도를 대상으로 더 이상 물들지 않도록 사상을 단속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느낌이 든다.

  14973_20581_3329.jpg  
▲ 안식교 측이 주최한 심포지엄 포스터

“조명” 서문의 내용이다.

“이상구 박사는 .... 두 권의 책을 출판하여 재림교회의 핵심적인 교리들이라고 볼 수 있는 대속죄일과 십자가 그리고 조사심판에 관하여 재림교회의 공식입장에 철저히 위배되는 견해를 공표하면서 재림교회를 공격하고 엘렌 G. 화잇의 선지자적 권위에 엄청난 타격을 가하는 일을 도모했다.”(조명, 4)

신학자도 아닌 평신도 이상구의 책을 놓고 재림교회를 대표하는 신학교수들 5명이 연구논문을 발표할 정도니까 이 책이 가져올 파장에 그만큼 위협을 느낀 방증이라고 할 수 있겠다.

40년이나 같이 했던 동료를 하루아침에 흉악한 이리니 사탄의 공격과 함정이니 하는 표현은 지나친 표현이 아닌가? 정말 그렇다면 그런 이리(?)를 40년간 몰라보고 함께했던 재림교의 시력은 어떻게 설명 할건가?


조사심판 교리는 기독교사에서 도통 낯선 개념

하계상 교수(삼육대 구약신학)는 ‘성소신학의 대속죄일과 조사심판’ 교리를 두고 재림교회가 기독교 신학과 신앙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고 했는데 등장초반부터 비성경적이라고 비판을 받아왔는데 무슨 기여를 어떤 기독교에 했다는 것인지 궁금하다.

북한에서는 아무리 재능이 탁월하고 업적이 뛰어나도 주체사상을 조금이라도 흠집내는 바늘만한 시도에는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즉결 처형이다. 고모부 장성택이 그렇게 가지 않았는가? 조사심판은 재림교의 주체사상 인가? 아니면 관심법으로 많은 사람을 무고히 죽였다는 궁예의 철퇴인가? 재림교에선 조사심판 교리에 태클을 걸면 목사라도 당장 신임서 회수이고 누구라도 배교자로 규정하고 아웃시켜 버리는 중대한 오류자이다. 어떤 면에서 재림교에서 조사심판은 단두대 교리다. 이의를 달면 사라져야 한다.

진행된 심포지엄 모든 발제자들은 한결 조사심판교리야 말로 심장처럼 핵심이고 혈액처럼 귀중한 교리라서 무너져서도 안되고 양보 할 수도 없는 교리라고 입을 모아 설파했다. 그러나 이는 재림교라는 찻잔 안에서의 얘기다.

지구상에 ‘2300주야 교리’, ‘조사심판 교리’ 는 예수님의 성육신 이래 사도시대, 초대교회 교부시대부터 중세시대를 지나 지금까지의 기독교 교회 역사에 재림교 외에는 없다는 점을 왜 애써 외면하는가?

삼위일체처럼 성경에 명시적으로 없어도 성경적 개념이라면 그런 교리를 만들 수 도 있고 그런 특수 교리가 한 교단의 기둥 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성경의 조명을 선명하게 받고 유구한 기독교 역사를 통해 검증된 보편타당성과 조화를 이뤄야 힘 있는 기둥(교리)이 될 수 있다. 과연 그런가? 성경 전체에서 볼 때 2300주야(조사심판) 교리는 한 교단이 그저 변방의 교리로 가질 수는 있지만 성경의 심장(기둥) 교리는 될 수 없다.

성경에서 ‘심판’이란 개념은 중요한 신학적 주제와 근간(根幹)이지만 재림교가 이해하고 주장하는 방식의 ‘조사심판 교리’는 영양가 없는, 아니 유익보다 해독성이 많은 비복음적 요소가 다분하다.


‘조사심판’이란 단어가 따로 존재할 이유 무엇?

성경에 심판사상은 또렷이 있지만 조사심판은 분명히 없다. 제대로 된 국가에서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심판이라면 그 과정에 조사(심리)가 있는 것은 기본이다. 조사 없는 심판이 어디 있는가? 그런데 이런 상식을 뒤로하고 도대체 ‘조사’와 ‘심판’이라는 두 단어를 조합하여 사전에도 없는 ‘조사심판’이란 단어를 굳이 만들어 담아내고자 한 신학(사상)이 무엇인가?

성경에 또렷이 나와 있는 ‘심판’이라는 단어(개념)만 가지고는 왜 무엇이 부족하여 재림교회는 이상한 ‘조사심판’이란 단어를 따로 만들어 등장시켜야 했는가? 그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 필자는 이것에 대한 시원한 대답을 아직 못 봤다. 단언컨대 이 조사심판 개념은 기록된 말씀 밖으로 나간 개념이다(고전 4:6).

  14973_20582_3349.jpg  
▲ 안식교 측의 심포지엄 관련 소식(안식교 측 블로그 캡처)

그렇기에 이국헌 교수(삼육대 역사신학)는 이 교리를 두고 “재림 교리 교리사에서 등장한 가장 어려운 질문들 중에 하나”라고 하는 것 아닌가? 그가 명시한대로 조사심판 교리는 등장 초반부터 재림교회 안팎에서 일어난 도전은 끈질겼고 심각했고 지금도 이단 시비 논쟁의 중심에서 불꽃 튀는 교리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 재림교가 불신자 선교에 힘쓰기도 바쁜데 왜 이 교리로 형제여야 할 교단들로부터 이단 시비에 휘말리는 태풍을 자초하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조사심판 교리는 인정하고 말 할 중요 교리가 아니다. 하든 않든 재림교회 조사심판 교리는 교회 현장에서는 이미 낡은 유품이고 책에만 존재하는 사문화된 교리가 된지 오래다. 일선 교회에선 필요성도 잘 못 느끼고, 가르치면 유익보다는 부담(해독)이 더 많은 것으로 증명된 유효 만료된 교리임으로 어떤 식으로든 수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필자는 이상구 박사의 책을 비판하기 위하여 발표된 심포지엄을 계기로 다섯 교수들이 제기한 소논문을 중심으로 재림교 조사심판 교리에 대한 시비곡직의 이야기를 이어가 보고자 한다. 부디 깨어있는 지성과 진지한 양심으로 올바른 이해에 모두가 이르게 되기를 바란다. < 계 속 >

 

 
newsbox_top.gif
     관련기사
· 엔도르핀 이상구 박사 "안식교리 조사심판 오류"
newsbox_dn.gif
top_icon.gif
icon_arrow.gif곽정환 목사의 다른기사 보기  
 
ⓒ 교회와신앙(http://www.amen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btn_back2.gif

btn_top.gif

btn_send.gif   btn_ermail.gif   btn_print.gif  
img_scrap.gif twitter.gif me2day.gif naver.gif google.gif facebook.gif digg.gif delicious.gif live.gif yozm.gif
 
 
최근 많이 본 기사
hotissue_1.gif 서울교회 18명의 장로 측… 설교
hotissue_2.gif [ 안식교(재림교) 교리비판 ①
hotissue_3.gif [ 집중분석 ① ] 김상복 목사의
hotissue_4.gif 변승우 “수 억 돈 써가며 목회자
hotissue_5.gif 트럼프 취임식 공식 초청… 종교인
hotissue_6.gif 한교총 “복원된 연합단체… 이단
hotissue_7.gif [ 안식교(재림교) 교리비판 ②
250_hotissue_dn.gif
 
   <교회와신앙>소개걸어온길만드는 사람들광고안내후원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dn_iconhome01.gif dn_iconback01.gif dn_icontop01.gif
logo_dn.gif ndsoft.gif (주)한국교회문화사 / 서울 종로구 대학로 19, 303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발행인·편집인 : 장경덕 | 사장 : 엄무환(청소년보호책임자) / Tel 02-747-1117 Fax 02-747-7590 E-mail : webmaster@amennews.com
Copyright 2005 교회와신앙.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amennews.com | 등록번호:서울아01814

 

  • ?
    곰솔 2017.01.13 18:32
    <교회와 신앙>에 가서 다른 글도 봤습니다.
    거기에 이렇게 요약된 부분이 있더군요.

    ---

    그런데 이 자격의 요건은 무엇이냐?
    오직 믿음이 아니라 ‘예수 믿음’ + ‘하나님의 계명(순종)과 하나님께 충성’
    이 섞음이 바로 율법주의요 비복음적이라는 것

    믿음과 행함은 구원의 원인과 결과이지
    이 둘을 동시에 구원의 원인으로 놓으면
    그것이 바로 율법주의이다.

    재림교는 균형이란 이름으로 이렇게 하는데
    이것은 구원의 은혜성을 파괴하는 기독교 구원론에 대한 근본적 오류다.
    충성(순종, 행함)은 충성일 뿐이지 이를 구원의 신분과 연결시키면 모조리 자기 의(義)이며 공로 탑이 된다.

    (중략)

    조사심판은 믿음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율법주의 사상이다.
    즉 오직 믿음으로만 얻는다는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에
    인간의 몫을 촘촘히 꼽아 넣는 ‘믿음 플러스 알파’ 율법주의 구원론이다.

    ----

    이제... 새물결플러스에서 최근 출판된 <칭의란 무엇인가>의 일부를 소개합니다.

    1. 서론 중에서...

    나는 오늘날에도 “우리가 어떻게 구원을 받습니까?” 하는 구원론의 문제와 관련해서는
    “오직 믿음”과 “오직 은혜”를 분명하게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성경이 가르치고 있고, 또한 종교개혁자들이 재발견한
    이신칭의의 가르침이야말로 구원론 문제에 대한 올바른 답변으로
    오늘날에도 계속 가르쳐져야 하고 또 보전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렇지만 우리 신자들이 어떻게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살아야 할 것인가,
    우리가 어떻게 예수의 제자로서 주님을 따르는 삶을 살 것인가 하는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는 상황에서는,
    말하자면 교회의 거룩성과 윤리성이 강조되어야 할 상황에서는
    성경에 나타난 “행위에 따른 심판과 구원”의 메시지를 강조하거나 가르쳐야 한다고 본다.

    2. 1장 칭의에 관한 최근의 쟁점 중에서...

    새 관점자들, 예를 들면 던, 라이트는 물론 일부 복음주의학자들도
    최후 심판 때 주어지는 미래의 칭의의 경우
    예수를 믿는 믿음에 의한 초기의 칭의가 아닌,
    성령을 통해 살아온 그의 전 생애 곧 성화의 결과에 의해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한번 칭의를 받은 자라 할지라도
    거룩한 삶을 통해 그 칭의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지 못하는 자는
    최종적인 칭의의 상태에 들어가지 못하고 탈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추가할 수 있지만... 이 정도에서 일단...^^

    곽정환이 그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재림교회 목회를 중단하고...
    총신대 대학원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으로 공부하고 있을 때
    김세원 교수의 <칭의와 성화>가 출판되고
    총신대 대학원에서 특강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제가 물었습니다.
    - "어떻게 생각해?"
    - "골치 아파!"

    천주교의 행위 강조에서 루터의 믿음 강조...
    그런 이분법으로 지난 500년을 버틴 프로테스탄트...
    하지만 이젠 또 다른 제국주의 세계를 구축한 복음주의자들에게...
    우리는 물어야 합니다.... "당신들의 열매는 중세 1000년의 열매와 뭐가 다른가?"
  • ?
    김주영 2017.01.14 16:11
    곰솔 목사님
    문제는 칭의 성화 순종 열매 이런 것이 아닙니다.

    구속사에서 매우 특별한 사건
    조사심판이라는 것
    (그 내용이 무엇인지는 확실히 정립된 것이 없습니다. 원래는 성도에 대한 심판이었다가
    죄의 도말이 되었다가, 이제는 ? ) 이
    1844년에 시작되었다는 가르침입니다.

    그러한 심판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1844 를 발견한 것이 아니라
    1844 를 점찍고 나서야 그 의미를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나온 신학입니다.

    벼라별 신학의 유희를 해 가며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1844는 성경을 잘못 풀어서 나온 연대입니다.
  • ?
    곰솔 2017.01.14 17:24
    선배님!

    그러니까 원글(펌글)의 핵심에 대한
    제 반론(신간 일부 소개)에 대해서는 이의 없으시죠?

    그럼 1844년의 조사심판에 대한 질문인데...
    <성경을 잘못 풀어서 나온 연대>... 라고 하셨습니다.

    그럼 일단 골드스틴의 주장(1980년대 초)을 요약해보죠...^^
    "단 7, 8장의 재림교 해석에 따르면... (19세기 초반의 과학적 방법론)" 그렇다는 것.

    만약 선배님이 이걸 잘못 풀었다고 한다면...
    저는 이렇게 되물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선배님의 해석은?
    그리고 그 해석은 어떤 방법론으로...

    ----

    참고로...

    저는 G. K. 비일의 연구들을 몇 권 소장하고 있는데...
    흥미로운 것은 <성전신학>에서 히브리서와 계시록을 잘 요약했더군요.

    "구약 시대의 하늘 성전과 새 시대의 종말론적인 하늘 성전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유용한 작업이다.
    과연 그리스도의 승천과 성령의 선물로 인해 구속사의 새로운 단계 또는 하늘 성전의 설립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을까?
    -중략-
    마침내 하나님의 나라는 이스라엘의 지리적인 경계선을 넘어서 널리 확장되기에 이르렀다.
    마찬가지로 마지막날에 있을 그리스도의 새 성전은 구약 시대의 하나님의 하늘 성전을 발전 시킨 것이다." (530)

    ----

    일단 하늘성소에 대한 개념은 성서적인 것임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이뤄지는 봉사에 대한 이해도 공감하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2300주야의 역사-과학적인(^^) 해석을 통해
    밀러가 1844년이라고 한 것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그런 결과로 생겨난 실패한 재림운동과
    그 운동의 정신사적 의미를 계승한 재림교회의 신학 발전사는 유효한 것이 아닐까요?

    <신학적 유희>에 대한 저의 진지한 성찰입니다만...^^
  • ?
    김주영 2017.01.14 16:56

    캘빈주의 아르미니안 주의
    혹은 그 무엇으로 부르든
    두가지 입장은 건전하게 양립할 수 있습니다.

    어떤 레벨을 붙이고 그것을 마치 정통인양 하는 것이 문제지요.
    칼빈주의가 주로 그랬습니다. :)
    많은 장로교 목사들에게 칼빈주의는 우상입니다.
    우리에게 안식일이 우상이듯.

    우리 조사심판 신학은
    그 반대의 입장을 극단으로까지 끌어 올렸지요.

    심판을 시한부 종말 사건 (그러나 끝은 열린) 으로 규정하고
    죄의 도말, 지성소라는 개념으로 신자의 삶의 완전을 요구했습니다.

    사실 거룩한 삶, '완전' 한 삶을 강조하는 것이 SDA 만은 아닙니다.
    지성소적 삶 얘기한다고 이단 되는 것 아닙니다.

    문제는 그런 일이 1844년이라는 시점에서 종말의 사건으로 시작되었고
    그것을 구현하는 무리(교파) 가 있어야 하고
    그들이 남은 자손이고
    그러지 않은 사람들은 바벨론이고

    더 나아가 우주의 대쟁투에서 하나님은 바로 이 남은 자손으로 이기신다고 하는 

    지극히 섹트적인 사고 방식이 우리의 정체성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미 교단이 하는 일들은 섹트를 벗어난지 오래 되었으면서도
    이것이 우리의 정체성이라고 합니다.

    우리 교회 안에 짙게 깔린 이 상충되는 혼동이
    이 교회를 질식시키고 있는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라고 믿쉽니다.

  • ?
    곰솔 2017.01.14 17:38
    잠 못 이루는 밤입니다.
    하지만 대화를 하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

    선배님 - "지성소적 삶 얘기한다고 이단 되는 것 아닙니다."
    제답글 - 감사합니다... 위에서 댓글 달았을 때... 제 반박의 핵심입니다.

    선배님 - 남은 자손 vs. 바벨론 구도는 섹트적인 사고 방식.
    제답글 -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

    제가 올린 글들을 매우 산만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뚜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풍요로운 세상의 배경엔 가짜 경제성장이 있다.
    둘째. 다행히도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뒤늦게 깨닫고 있다.

    참고로... 박정희-박근혜 전설은 이번에 깨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미국에 대한 것인데... 아휴... 이건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한국의 차세대들은... 이런 성찰조차 쉽지 않습니다.
    물론 18세 투표권 언급을 하는 야당들로서는 그들의 정치성을 이용하고 싶어합니다.

    저는 목회현장에서 30-40세대와 그들의 자녀들을 보면서...
    모세오경과 나실인에 대한 가치를 정말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침례요한(나실인)의 정신을 계승하는 남은자손 vs. 제국주의를 위한 소비-자본주의...
    이게 과연 섹트적인 것일까요?
  • ?
    김주영 2017.01.16 15:01
    민생고에 시달리느라 답글을 쓰기가 힘듭니다. ^^

    단 8:14 해석에 대해서 포드를 읽어 보셨나요?

    전에는 한 때 무엇이 잘못되었고 무엇이 바른지를 가려내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는데
    이제는 그걸 넘어섰습니다.
    1844를 인정하든 안하든
    실제 삶이 어떤가가 더 중요하겠지요.

    나실인 문제.
    다른 전통(교파)의 교인들을 많이 아시는 것 같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이지만
    정말 신실하고 순수하고 래디컬한 젊은이들이 과연 어디에 더 많습디까?
    요즘 저는 그런 사람들 많이 접하고 삽니다.
    지성소의 경험가운데 살며 세계를 품는 사람들. 안식일교인 아닌 사람들.

    복음으로 변화하고 성령에 충만하기
    안식일교회 남은무리 기별로만 가능하던가요?

    오히려 우리의 섹트적 남은무리 사상이
    우리를 방어적이고 주눅들고 독단적이 되게 하지 않았습니까?
  • ?
    김주영 2017.01.16 15:20
    그리고 목사님이 현재 한국이나 미국, 혹은 세계의 정치상황을
    성서적 입장으로 보려고 애쓰시는 것처럼
    성경도 그것이 쓰여지던 당시 그 시대에 타당하고 의미있는 말씀이었습니다.
    정감록같은 prediction 이 아닙니다.

    밀러는 단 8:14 만이 아니라
    성경의 여러가지 근거 (20여가지?) 로
    1844년을 뒷받침했습니다.
    우리는 그 모든 것은 다 버렸지요. 말이 안되니까.
  • ?
    말씀 2017.01.16 15:53
    1844년은 성경적입니다.
    버리면 표류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오케이, 오늘부터 (2014년 12월 1일) 달라지는 이 누리. 김원일 2014.12.01 8508
공지 게시물 올리실 때 유의사항 admin 2013.04.07 38554
공지 스팸 글과 스팸 회원 등록 차단 admin 2013.04.07 54321
공지 필명에 관한 안내 admin 2010.12.05 86179
1669 10세 소녀때 Jackie Evancho의 넬라판타지아, 9세 소녀 Amira Willighagen의 O mio babbino caro 1 눈장 2017.07.27 4713
1668 COVID-19에 관한 음모론적 글 금지합니다. 김원일 2020.05.19 3171
1667 생애의 빛 강병국 목사님이 돌아가셨다네요. 10 안개 2016.11.21 3157
1666 곽건용의 책 이야기-성서의 뜨락을 거닐다 4 God's Phallus: And Other Problems for Men and Monotheism (하나님의 성기: 그리고 남성과 유일신론의 또 다른 문제점들) 김원일 2021.02.20 3044
1665 곽건용의 책 이야기-성서의 뜨락을 거닐다 5 James Barr "The Garden of Eden and the Hope of Immortality"(에덴동산과 영생의 희망) 김원일 2021.02.20 1315
1664 조사심판 4 못난쟁이 2021.11.25 1274
1663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4 file 김균 2018.08.09 1259
1662 내가 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으로 남아 있는가? 13 file 김균 2016.11.27 1016
1661 재림마을 어플과 새 찬미가 3 file 김균 2018.02.11 970
1660 여기가 기독교 사이트 맞냐고 묻는 그대에게 5 김원일 2016.09.04 970
1659 최재영목사의 김일성과 안식교 1 지경야인 2018.02.26 960
1658 간단한 HTML소스 배워보기 3 백향목 2016.09.24 866
1657 내가 속한 교단이 이 정도뿐이었다니 한심하다 못해 두심하다 11 김균 2018.10.22 852
1656 김균 장로님 가정 선교 100주년 기념 예배 (1916-2016년) 1 천성교회 2017.02.19 837
1655 박근혜의 4월 전쟁설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ㅡ지금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가의 안위를 위해서 기도할 때입니다. 2 눈뜬장님 2016.11.12 822
1654 [ 100℃ 인터뷰 ] “북한 수재민 돕는 건 민족 자존심 문제” (사)평화교류협의회[CPC] 2016.10.10 795
1653 계란 후라이 맛있게 만드는 법 2 file 김균 2017.10.18 793
1652 자유 게시판 이니까 1 화잇포로 2016.10.29 787
1651 하나님의 권위를 세우기 위해서 고소를 한다는 일 2 김균 2017.01.13 782
1650 막장 살아가는 우리들 3 file 김균 2017.04.06 760
1649 엘렌 화잇의 표절에 대한 대총회 연구-Rilke 4 김균 2017.09.29 753
1648 왜 화잇은 레위기 11장을 언급하지 않았을까? 53 file 김균 2017.04.07 738
1647 스탈린의 명언 <투표는 인민이 하지만 개표는 권력자가 한다. 투표하는 자는 아무것도 결정하지 못하고 개표하는 자가 모든것을 결정한다> 눈뜬장님 2016.11.11 738
1646 3월 1일부로 이 누리의 이름을 바꾸려 합니다. 23 김원일 2017.02.02 723
1645 Rilke, 접장님, 그리고 나 (접장님 독사진하나 추가***) 38 file 김주영 2016.09.18 702
1644 재림교회 현직장로 사형확정 3 들꽃 2019.05.16 696
1643 박진하 님의 "이상구..." 글을 삭제한 이유 김원일 2018.10.22 692
1642 박진하 님의 아이피를 차단한다. (댓글, 덧글, 엮인 글 등을 쓰고 싶은 누리꾼은 이 글 내용을 먼저 읽기) 6 김원일 2016.09.27 680
1641 처녀 죽다 2 김균 2016.11.16 662
1640 그래 내가 뭐라 합디까? 교리에 목매지 말라고 안 하던가요? 2 file 김균 2018.11.29 657
1639 세월호 잃어버린 대통령의 7시간 그시각 청와대 안에선 최태민 천도제? 2 file 천도제 2016.10.30 651
1638 난 뉴스타트 안 한다 6 file 김균 2019.01.01 636
1637 엘리사의 기도와 오병이어의 기적 9 아기자기 2017.02.16 634
1636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다. "내가 역사를 쓰려고 하는 한, 역사는 나에게 호의적일 것이다."라고 말한 2천만 명을 학살한 위대한 전쟁광 윈스턴 처칠의 진실...히틀러의 육백만 유태인 학살은 마르고 닳도록 우려먹으면서 처칠의 만행은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은 승자세력의 힘이다. 4 눈뜬장님 2016.11.05 630
1635 GMO 식품 7 knl 2017.10.10 626
1634 인삼과 산삼의 차이 8 장 도경 2016.09.06 612
1633 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 김균 2018.01.25 601
1632 이상구의사는 왜 성경을 안믿으시나요?--김원일이 삭제했음. 1 예언 2018.11.03 588
1631 정규재 주필 “연평해전 DJ 축구 관람” 발언 명백한 거짓말 논란 2017.01.08 578
1630 안내의 말씀 2 안내문 2017.10.18 576
1629 반상순 장로님! 2 비단물결 2017.09.28 569
1628 1980년 재림교단 총회에서 무엇을 조사했을까요. 2 옆집사람 2017.09.29 563
1627 언제나 시작하는 또 다른 말세와 조사심판 1 file 김균 2017.01.23 558
1626 민초를 다시 생각한다 2 김주영 2018.01.20 551
1625 요즘 3 김균 2021.04.28 543
1624 minchotheo 9 반상순 2017.02.09 543
1623 상식 하나=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4 file 김균 2018.07.30 541
1622 요즈음 그리고 오늘 10 file 김균 2017.02.14 541
» 삼육대학 심포지엄 비판 8 개혁 2017.01.13 535
1620 조사심판 그리고 재림 전 심판 2 김균 2019.03.08 533
1619 바울 똥 에서 민초1, 끄집어 내기 20 박성술. 2016.09.05 530
1618 호남합회 임원교체이유 1 예언 2017.03.07 529
1617 소설가 김진명 "박근혜 대통령, 장관의 대면보고 안 받는 정신병자" 기도 2016.11.17 526
1616 커피 한 잔을 시켜 놓고 3 file 김균 2016.11.25 523
1615 이박사, 도대체 왜 그런 말을 하는 것일까? 10 김주영 2016.12.23 522
1614 집안이 콤콤한 냄새로 진동을 한다. 24 file soeelee 2016.09.25 522
1613 독일 안식교 연합회장들과 한국 안식교 연합회장 1 김원일 2017.10.28 517
1612 제 22회 미주 재림 연수회 (동부) file 새벽별 2017.07.09 517
1611 삶의 고통 18 김균 2016.09.27 517
1610 오늘(미국시간 2월 1일)부터 설명 없이 삭제되는 글들은 대부분 그 이유가 이러합니다. (2.1 성명^^) 18 김원일 2017.02.02 514
1609 "내가 무척 좋아하는 사람이고 영혼이 참 맑다" 영혼이 맑아서 참 좋았겠다 2 김균 2017.02.04 514
1608 밤새 안녕들 하십니까? 7 김주영 2017.12.17 512
1607 동중한합회 임시총회는 왜 했는지 궁금합니다....궁금하세요?? 그게 이렇지요. 1 한심한목사들하구는 2017.01.09 509
1606 화잇 일병 구하기 11 김균 2017.03.26 504
1605 모든 것이 은혜였소 1 file 다알리아 2022.08.17 501
1604 안식교를 떠나거나 아니면 적어도 잠시 좀 멀리 벗어나보고 싶은 그대에게--수정 (조회수 22 이후) 김원일 2017.10.24 501
1603 우리들의 세계 9 file 김주영 2017.01.26 495
1602 이 목사의 설교 4 김주영 2017.02.04 493
1601 찌 이야기 2 file 김균 2018.06.13 490
1600 선한 능력으로 1 무실 2020.06.19 487
1599 한국인 고문하는 법 1 file 김균 2017.07.04 485
1598 김운혁 님, 기본 예의 좀 지켜주세요. 2 김원일 2019.05.12 481
1597 왜 꼭 그렇게 끝냈어야 했나? 2 김주영 2017.12.21 481
1596 화잇 여사의 비서 Fanny Bolton의 양심선언 2 옆집사람 2017.09.29 478
1595 안식일(5) 나의 종교 그리고 너의 종교 7 file 김균 2018.12.30 47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 Next
/ 23

Copyright @ 2010 - 2024 Minchoquest.org. All rights reserved

Minchoquest.org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